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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상속세 및 증여세법이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는 이유

모든 국가의 세금 시스템은 그 가치와 우선순위를 반영한다. 한국에서 상속세 및 증여세법이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이슈가 되어 공정성, 경제성장, 사회적 이동성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킨다. 부의 재분배와 평등 증진을 하려는 그들의 의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세금은 부주의하게 가족들의 재정적 부담을 악화시켰고, 경제 성장을 방해했으며, 탈세를 부추겼다. 이 기사는 한국의 상속세 및 증여세법이 왜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는지 조사하고 이러한 체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긴급한 개혁을 촉구합니다.


상속세와 증여세의 부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 중 하나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상속세율 중 하나이며, 상위 한계세율은 50%이며, 이는 기업의 과반수 지분의 경우 60%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비교적으로, 미국과 일본과 같은 국가들은 각각 40%와 55%의 최고 세율을 가지고 있지만, 비과세 기준치가 훨씬 더 높다.

이는 한국의 겸손한 부동산조차도 상당한 과세 대상이 되어 중산층 가정에 과도한 부담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경우, 가족들은 세금 계산서를 충당하기 위해 부동산과 같은 자산을 청산해야 하며, 이는 세대별 부의 손실로 이어진다.

부적절한 면제

한국의 상속세 면제 기준치는 비합리적으로 낮다. 직계 후손의 경우, 면제액은 5억 원(약 380,000달러)으로, 다른 선진국의 기준치보다 훨씬 낮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경우, 면제는 상속인 한 명당 약 1백만 달러이며, 미국은 개인당 무려 1,292만 달러를 제공합니다.

이 낮은 임계값은 상속세가 부유층에게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지어 중산층 가정도 종종 이러한 징벌적 세율의 대상이 됩니다.


한국의 결함 있는 세금 시스템의 결과

경제 파괴

상속세는 종종 상속인이 세금 계산서를 지불하기 위해 가족 소유의 사업이나 재산을 팔도록 강요합니다. 이것은 사업의 연속성을 방해하고, 기업가 정신을 훼손하며, 장기 투자를 억제한다. 한국 경제의 중추를 형성하는 가족 경영 기업의 경우, 이것은 사형이 될 수 있습니다.

탈세 장려

지나치게 높은 세율과 낮은 면제는 탈세와 탈세에 대한 강력한 인센티브를 만듭니다. 부유한 개인들은 세금 부채를 최소화하기 위해 복잡한 법적 허점, 역외 계좌 및 선제 선물 전략에 의존합니다. 정교한 세금 계획에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이 법의 가장 큰 타격을 주기 때문에, 이는 세금 시스템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훼손하고 불평등을 영속시킨다.

세대 불평등

세금 시스템은 부의 집중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세대 부를 쌓으려는 가정에 불이익을 함으로써 부주의하게 불평등을 영속시킨다. 상향 이동성을 위해 노력하는 중산층 가정은 극복할 수 없는 장벽에 직면하는 반면, 초부자들은 종종 합법적 또는 불법적인 수단을 통해 자산을 보호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비교 관점

다른 나라들이 제대로 하고 있는 것

스웨덴, 노르웨이, 캐나다와 같은 국가들은 상속세가 초래하는 경제적 비효율성과 사회적 불평등을 인정하면서 완전히 폐지했다. 이 국가들은 대신 상속인에게 과도한 불이익을 주지 않으면서 공정한 부의 분배를 보장하기 위해 자본 이득세와 같은 다른 형태의 과세에 의존합니다.

미국에서, 높은 면제 기준치와 강화된 기본 규칙의 조합은 초부자만이 상당한 영향을 받도록 보장하며, 중산층 가정의 세대 부를 보존합니다.

한국을 위한 교훈

한국은 이러한 사례에서 배우고 상속 및 증여 과세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평가해야 합니다. 보다 균형 잡힌 시스템은 경제 성장을 억제하거나 재정적 신중함에 대해 가족을 처벌하지 않고 불평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정책 목표

재분배 대 경제 성장

한국 정부는 부의 재분배 수단으로 높은 상속세를 정당화한다. 그러나, 이 정책은 기업가 정신과 혁신을 육성하는 데 축적된 부의 역할을 간과한다. 부의 재분배를 효과적으로 재분배하는 대신, 현 시스템은 부의 창출을 완전히 억제한다.

단기 수익 집중

상속세와 증여세는 한국의 총 세수의 3% 미만을 차지하지만, 불균형적인 경제적 피해를 초래합니다. 이는 이러한 세금에 대한 정부의 초점이 의미 있는 재분배 또는 경제 안정을 달성하는 것보다 단기적인 수입 창출에 더 가깝다는 것을 시사한다.


부실한 거버넌스의 역할

정치 리더십의 실패

이러한 결함이 있는 세법의 지속성은 한국 의원과 정책 입안자들의 무능함을 증명한다. 그들의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충분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정치 지도자들은 종종 포퓰리스트의 압력이나 경제 원칙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교육 시스템의 역할

한국의 교육 시스템은 또한 복잡한 경제적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지도자를 배출하는 데 실패했다. 암기 학습 문화는 비판적 사고보다 표준화된 시험 점수를 우선시하며, 미래의 정책 입안자들은 효과적인 개혁을 설계하고 실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개혁의 필요성

면제를 제기하기

가장 즉각적인 단계는 상속세 및 증여세에 대한 면제 기준을 글로벌 표준에 맞게 높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중산층 가정의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고 초부자만 표적이 되도록 보장할 것이다.

세율 인하

최고 한계세율을 50-60%에서 30-40%와 같은 보다 합리적인 수준으로 낮추면 형평성과 경제 효율성 사이에 더 나은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대체 수입원

한국은 고가치 자산에 대한 자본 이득세를 인상하거나 초부자를 대상으로 부세를 도입하는 등 세수를 창출하기 위한 대안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결론

한국의 상속세 및 증여세법은 장기 경제 성장과 공정성보다 단기 수입을 우선시하는 잘못된 정책 결정의 눈에 띄는 예입니다. 이러한 법률은 중산층 가정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경제적 연속성을 방해하며, 부의 재분배라는 의도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합니다.

한국이 번영하는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입법자들과 정책 입안자들은 그들의 안일함을 버리고 이러한 결함이 있는 세법을 개혁하기 위한 과감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것은 기술적 전문성뿐만 아니라 국가의 정치 및 교육 우선 순위의 근본적인 변화를 필요로 한다.

그러한 개혁이 없다면, 한국 경제는 계속 어려움을 겪을 것이고, 정부에 대한 대중의 신뢰는 더욱 약화될 것이다. 행동할 시간은 지금이다.


이러한 체계적인 결함을 해결함으로써, 한국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공정성을 촉진하며, 모든 시민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보장하는 세금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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